ݺߣ

ݺߣShare a Scribd company logo
LEEUM
211140018 홍서희
About Leeum
삼성문화재단이 도시·건축·자연이 어우러진 공간 속에서 예술·인간·문화가 서로 만나 대화하며, 과거와 현재와 미
래를 넘나드는 새로운 문화예술의 지평을 제공할 목적으로 2004년 10월 19일 문을 열었다. 리움은 설립자의 성(姓)
인 'Lee'와 미술관을 뜻하는 영어의 어미 '-um'을 합성한 것이다.
목표는 한국미술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국제미술을 한층 더 풍성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
과 전세계의 미술이 서로 교감하고 소통하는 다리, 관람객이 한층 발전된 정보와 지식을 얻는 열린 교육의 마당, 작
가·연구자·관람객을 포함하는 모든 참여자가 미적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문화 쉼터의 역할을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선정이유
작년에 학교에서 답사 갔을 때, 각각 다른 세 가지의 건축물이 한 자리에 조화를 이루고 있고, 또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우리나라에 이런 멋있는 건축물을 만들었다는 생각에 호기심을 갖게 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Site
About Leeum
Museum 1 - 마리오보타
아동문화교육센터 – 렘 쿨하스
Museum 2 – 장 누벨
About Leeum
마리오보타 장 누벨 렘 쿨하스
'리움'은 이를테면 뉴욕의 구겐하임과 맞먹는 자타가 인정하는 세계최고의 미술관이다.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건축가로 손꼽히는 세 사람, 장 누벨, 마리오 보타, 램 쿨하스 가 각각 세계최고의
공법과 세계최고의 건축 재료를 가지고 이 세계 최고의 미술관을 만들어 낸 것이다.
Leeum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 렘 쿨하스
Leeum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 렘 쿨하스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는 건축이 드러나지 않는 건축, 이것이
가능할 것인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을 꾸준히 시도해온 현대
건축의 아방가르드, 렘 쿨하스가 디자인 하였다고 한다.
렘 쿨하스의 디자인에서 건축가의 의도와 표정은 최소화된다.
그는 삼성아동교육센터의 설계를 맡아 개별 건물들이 유기적
으로 연결되는 동선을 제안 하였다.
대지의 경계면을 따라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와 주차 공간의
유리 벽면이 자연스럽게 흐르게 했을 뿐이라고 그는 말한다.
유리를 통해 보이는 거대한 그 블랙박스를 품은 높이 17미터
의 유연한 공간은 동선과 시점마다 서로 다른 공감각적 체험
을 하게 하는 건축의 모험이다.
Leeum museum 1 - 마리오보타
Leeum museum 1 - 마리오보타
MUSEUM 1은 건축가 마리오 보타가 건축 하였는데 이 건축물은 견
고한 형태와 전통 고미술품의 불변하는 가치를 수호하는 요새 또는
성을 연상시킨다.
특히 흙과 불로 만들어진 외벽의 테라코타 벽돌은 세계적으로 인정
받아 온 한국의 도자기를 상징한다.
이러한 직설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와 고고한 느낌의 외벽은 전통
의 뿌리와 힘을 느끼게 하면서 삼성미술관 리움의 전체적 인상을 강
렬하게 만들어 준다.
Leeum museum 2 – 장 누벨
Leeum museum 2 – 장 누벨
MUSEUM 2는 첨단 테크놀로지로 구현되는 기술 미학과
현대 예술이 교차하는 접점에서 건축 디자인에 임해온
장 누벨은 건축하였는데 움푹 패인 대지 속에서 육중하
게 솟아난 장 누벨의 MUSEUM 2는 대지 위로 자라난 나
무들과 함께 그 형상 자체가 계속 생성되고 있는 현대 미
술을 상징하며 지상으로 올라온 상층부는 유리로 된 외
벽과 다양한 크기의 직육면체'전시박스'를 주요소로 삼고
있다.
자유분방하게 배치되는 이 전시박스들은 건물 내부로는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전시 공간을 체험하게 하며, 동시
에 건물의 외부 형태를 역동적으로 만들어 준다.
OR code

More Related Content

리젠테이션과제

  • 2. About Leeum 삼성문화재단이 도시·건축·자연이 어우러진 공간 속에서 예술·인간·문화가 서로 만나 대화하며, 과거와 현재와 미 래를 넘나드는 새로운 문화예술의 지평을 제공할 목적으로 2004년 10월 19일 문을 열었다. 리움은 설립자의 성(姓) 인 'Lee'와 미술관을 뜻하는 영어의 어미 '-um'을 합성한 것이다. 목표는 한국미술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국제미술을 한층 더 풍성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 과 전세계의 미술이 서로 교감하고 소통하는 다리, 관람객이 한층 발전된 정보와 지식을 얻는 열린 교육의 마당, 작 가·연구자·관람객을 포함하는 모든 참여자가 미적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문화 쉼터의 역할을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선정이유 작년에 학교에서 답사 갔을 때, 각각 다른 세 가지의 건축물이 한 자리에 조화를 이루고 있고, 또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우리나라에 이런 멋있는 건축물을 만들었다는 생각에 호기심을 갖게 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 4. About Leeum Museum 1 - 마리오보타 아동문화교육센터 – 렘 쿨하스 Museum 2 – 장 누벨
  • 5. About Leeum 마리오보타 장 누벨 렘 쿨하스 '리움'은 이를테면 뉴욕의 구겐하임과 맞먹는 자타가 인정하는 세계최고의 미술관이다.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건축가로 손꼽히는 세 사람, 장 누벨, 마리오 보타, 램 쿨하스 가 각각 세계최고의 공법과 세계최고의 건축 재료를 가지고 이 세계 최고의 미술관을 만들어 낸 것이다.
  • 7. Leeum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 렘 쿨하스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는 건축이 드러나지 않는 건축, 이것이 가능할 것인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을 꾸준히 시도해온 현대 건축의 아방가르드, 렘 쿨하스가 디자인 하였다고 한다. 렘 쿨하스의 디자인에서 건축가의 의도와 표정은 최소화된다. 그는 삼성아동교육센터의 설계를 맡아 개별 건물들이 유기적 으로 연결되는 동선을 제안 하였다. 대지의 경계면을 따라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와 주차 공간의 유리 벽면이 자연스럽게 흐르게 했을 뿐이라고 그는 말한다. 유리를 통해 보이는 거대한 그 블랙박스를 품은 높이 17미터 의 유연한 공간은 동선과 시점마다 서로 다른 공감각적 체험 을 하게 하는 건축의 모험이다.
  • 8. Leeum museum 1 - 마리오보타
  • 9. Leeum museum 1 - 마리오보타 MUSEUM 1은 건축가 마리오 보타가 건축 하였는데 이 건축물은 견 고한 형태와 전통 고미술품의 불변하는 가치를 수호하는 요새 또는 성을 연상시킨다. 특히 흙과 불로 만들어진 외벽의 테라코타 벽돌은 세계적으로 인정 받아 온 한국의 도자기를 상징한다. 이러한 직설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와 고고한 느낌의 외벽은 전통 의 뿌리와 힘을 느끼게 하면서 삼성미술관 리움의 전체적 인상을 강 렬하게 만들어 준다.
  • 10. Leeum museum 2 – 장 누벨
  • 11. Leeum museum 2 – 장 누벨 MUSEUM 2는 첨단 테크놀로지로 구현되는 기술 미학과 현대 예술이 교차하는 접점에서 건축 디자인에 임해온 장 누벨은 건축하였는데 움푹 패인 대지 속에서 육중하 게 솟아난 장 누벨의 MUSEUM 2는 대지 위로 자라난 나 무들과 함께 그 형상 자체가 계속 생성되고 있는 현대 미 술을 상징하며 지상으로 올라온 상층부는 유리로 된 외 벽과 다양한 크기의 직육면체'전시박스'를 주요소로 삼고 있다. 자유분방하게 배치되는 이 전시박스들은 건물 내부로는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전시 공간을 체험하게 하며, 동시 에 건물의 외부 형태를 역동적으로 만들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