ݺߣ

ݺߣShare a Scribd company logo
Fast Campus
X
디너의 여왕
마케터 허줶호
앱 다운로드 캠페인3
현황분석1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2
CONTENTS
현황분석1
디너의 여왕?
푸드 전문 콘텐츠 미디어
- 푸드 관련 콘텐츠 배포 및 보유 채널에 공유
- 맛집 TASTE 서비스 (Web/App)
- 맛집 랭킹 서비스 제공 (Web/App)
마케터 허줶호
현황분석1
1. 페이스북 좋아요
-> 현재 집행중인 CPA단가 보다 낮은 광고 세트 or 소재 발굴
2. 앱 다운로드
-> FACEBOOK, GOOGLE(SA/DA/UAC) 광고 집행을 통한 기줶 데이터 수집
방향성
페이스북 좋아요 광고
1. KPI
2. 광고세트
3. 크리에이티브
4. 인사이트
KPI
- 페이지 좋아요당 비용을 200원 이하로 낮추기
<페이지 좋아요당 비용 200원>보다 낮은 광고 세트 OR 크리에이티브의 발굴
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페이지 좋아요 광고 세트 별 가설 설정
2. 광고세트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 광고세트 1 : 전체 타겟
• 광고세트 2 : 유사 타겟 5%
동일한 소재로 진행
광고 세트 및 가설
가설 : <유사타겟 5%>가 <16~45세 전체 타겟>보다 CPA가 낮을 것이다.
2. 광고세트
페이지 좋아요 광고 세트 별 가설 설정
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가설 : 기존 CPA보다 효율 좋은 세트 및 광고 소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광고세트 3 : 야간+야식 콘텐츠를 이용한 광고
• 광고세트 4 : 국가별 음식 콘텐츠를 이용한 광고
각각의 소재로 진행
광고 세트 및 가설
광고유형: 동영상
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세트 1, 2 소재 - 유사 타겟 5% / 전체 타겟
- 동일한 소재로 진행
페이지 좋아요 광고 소재
4. 결론
<전체 타겟>과 <유사 타겟 5%> CPA는 각각 86원, 123원
-> 유사타겟 대비 전체타겟 CPA가 68% 효율적
<도달과 노출은 2배> 차이가 났지만, <CTR은 1%> 차이
-> 뛰어난 광고 소재였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
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인사이트
4. 결론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인사이트
• 도달 당 페이지 참여
이를 확인하는 이유
– 단순 도달만 보는 것이 아니라, 타겟의 참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13~17>세의 도달 당 페이지 참여 : 17,800/28,839 = 0.6172
<18~24>세의 도달 당 페이지 참여는 4,355/13,197 = 0.3299
즉, <13~17>의 고객군이 인게이지먼트가 187% 높다고 볼 수 있고,
이를 타겟팅하여 돌린다면 바이럴 지수가 높을 것이다!
6배 예산 증액을 한 현재도
CTR 6%를 유지
앱 다운로드 캠페인
1. KPI
2. 페이스북
3. 애드워즈
4. 인사이트
KPI
- 페이스북과 구글 에드워즈의 앱 다운로드 캠페인 집행 후 성과분석 및 추가 예산 배분
- 앱 설치 캠페인 진행한 레퍼런스가 없으나, 내부적으로 목표 CPI 1500원으로 설정
광고 집행 후 성과분석 및 추가 예산 배분 / 효율 좋은 키워드 발굴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페이스북 앱설치 광고 세트 별 가설 설정
2. 광고세트
• 광고세트 1 : 전체 타겟
• 광고세트 2 : 유사 타겟 5%
동일한 소재로 진행
광고 세트 및 가설
가설 : <유사 타겟 5%>가 <16~45세 전체 타겟>보다 CPI가 낮을 것이다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2. 캠페인 - 광고그룹
페이스북 앱다운로드 캠페인 소재 가설 설정
세트 1, 2 소재 - 전체 타겟 / 유사 타겟 5%
소재 2 : 슬라이드 소재 3 : 동영상소재 1 : 단일 이미지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2. 캠페인 - 광고그룹
페이스북 앱다운로드 캠페인 소재 가설 설정
세트 1, 2 소재 - 전체 타겟 / 유사 타겟 5%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2. 캠페인 - 광고그룹
페이스북 앱다운로드 캠페인 가설 설정
효율이 좋았던 소재
세트 1, 2 소재 - 결과
CPI: 1,618원
• 목표로 했던 KPI 1,500원 초과
• CTR 0.6%로 매우 저조
- 가설 기각
-> 일시 중지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2. 캠페인 - 광고그룹
구글 앱다운로드 캠페인
• 캠페인 1 : SA
• 캠페인 2 : DA
• 캠페인 3 : UAC
광고 캠페인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2. 캠페인 - 광고그룹
일반
키워드
경쟁사
키워드
비주류
키워드
SA 카테고리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1 : SA
캠페인 1 : SA
2. 캠페인 - 광고그룹
CPI 783원의 검색 네트워크 캠페인 발굴 -> 최적화 진행
전체 광고 기간 기줶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1 : SA
2. 캠페인 - 광고그룹
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4월 6일 vs 4월 7일
CPI 842원에서 686원으로
약 18.5% 비용 감소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DA 및 UAC의 광고 소재
캠페인 2, 3 : DA / UAC
• 내 주변 모든 맛집
• 음식 콘텐츠를 한 눈에
• 맛집 무료 체험단 모집
• 맛집 체험단 신청하기
2. 캠페인 - 광고그룹
UACDA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2. 캠페인 - 광고그룹
라이프스
타일
식음료
여행 및
지역
정보
DA 지면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App지면에만 광고 진행
사진데이트
캠페인 2 : DA
뷰티소셜
라이프스타일, 식음료, 사진 지면에서 전환 발생
그러나, CPI 6,849원
DA 결과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2 : DA
<수동 CPC> 입찰 전략으로 진행하였으나, 이는 <Web에 최적화>된 입찰 전략
-> <앱 다운로드>의 경우 <타겟 CPA> 입찰 전략이 보다 효율적
DA 결과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입찰 전략의 차이
캠페인 2 : DA
UAC, CPI 600원
2. 캠페인 - 광고그룹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3 : UAC
3. 결론
GDN CPI 6,849원 보다 1140%
키워드 CPI 783원 보다 130%
페이스북 앱설치 CPI 1,987원 보다 331%
CPI 효율이 좋은 캠페인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3 : UAC
3. 결론
Q. 그럼 무조건 앱 다운로드 캠페인은 UAC 인가?
아니다.
앱스플라이, 튠 같은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통해
리텐션, ARPU까지 확인이 필수적이다.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3 : UAC
페이지 앱다운로드 추가 실험
페이스북 <좋아요 광고>에서 <치즈 소재>의 광고 효율이 좋았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앱 다운로드 역시 <치즈 소재>를 통해 최적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3. 결론
기존 효율이 좋았던 소재
VS
광고의 인사이트를 통해 도출된 소재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치즈 소재 가설
페이지 앱다운로드 추가 실험
치즈 소재 CPI 1,359원
3. 결론3. 앱 다운로드 캠페인
기존에 효율이 좋았던 스테이크 소재 대비
CPI 16% 감소
CTR 0.62% -> 1.09%로 0.47%증가
치즈 소재 검증
페이지 앱다운로드 추가 실험 앱다운로드 _ 남녀 비교
3. 결론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링크 클릭 당 결과
이를 확인하는 이유 – CTR이 높고 CPC가 낮아도 결국 설치하지 않는다면 타겟 미스!
여성 – 링크 클릭 당 결과 : 38/143 = 0.2657
남성 – 링크 클릭 당 결과 : 1/9 = 0.1111
즉, 남녀가 클릭을 동일하게 하여도 여성이 앱 다운 할 확률이 약 2,4배 높다.
-> 여성을 타겟팅으로 앱 설치 캠페인을 진행하면 비용 최적화 될 것이다.
가설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하며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마케터 허줶호
Google Analytics
Google Tag Manager
Site : VR-avo.com
마케터 허줶호
GA, GTM 활용 데이터 분석
1. 세션 당 체류시간
2. 세션 당 페이지 뷰
3. 페이지 안 사용자 흐름 분석
4. 스크롤 양 추적
5. 유튜브 재생 추적
6. Contact 유입 추적
KPI
OKR
OKR & KPI
GA 목표 설정
1. 세션 당 체류시간
2. 세션 당 페이지 조회수
3. Main-category-post 유입경로
4. Main page A/B 테스트
Google Analytics 목표 설정
GTM Tag 설정
Custom HTML
1. Youtube tracking
2. Scroll tracking
이벤트 설정
3. Contact – send
4. Logo click
Google Tag Manager 를 통해 이벤트 설정
분석.
UTM paramete로
Facebook에 배포한
Post의 글의 세션 수가 많으나
다음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음.
(235세션 중 90% 이상 이탈)
가설 설정.
해당 post에 유저가 읽을 만한
글을 하단 footer 혹은 side bar
노출시키면, 전체적 세션 양이
늘 것이다.
사용자 흐름을 통해 세션당 페이지뷰수를 증가 시킬 가설 설정.
기존 메인페이지 :
메인페이지에서 카테고리 클릭 후 포스트 유입
대안 페이지 :
메인페이지에서 포스트 직접 유입 가능
문제 인식
메인페이지의 이탈률이 높아서,
대안페이지 제작 후 A/B테스트 시작
메인페이지 A/B TEST
메인 카테고리 포스트
메인 포스트
가설 설정
기존 메인페이지보다 직접 포스트로 유입 가능한 대안 페이지의 이탈률이 낮고, 목표
전환율이 높을 것이다.
세션 수는 극히 적어 대안페이지가 최적화 되었다고
말하기 힘드나, 대안페이지의 세션과 전환율이 높다.
메인페이지 A/B TEST
A/B test 결과
소스/매체 분석
facebook/facebookgroup – 많은 세션과 높은 목표 전환율
- 해당 매체의 이탈률이 높으므로 랜딩 페이지 변경 혹은 최적화.
구글-텍스트 기반 컨텐츠 / organic – 작은 세션과 높은 목표 전환율
- 해당 매체의 이탈률이 낮으므로 노출 점유율 확인 후 타겟팅 확대 혹은 예산 증액.
Direct / none – 작은 세션과 낮은 목표 전환율
- 해당 매체는 이탈률이 낮지만, 세션과 목표 전환율 또한 낮으므로 타겟팅 축소.
기간 : 3월 전체가설 : 만약 광고 였다면?
가로 축 : 세션 / 세로 축 : 목표 전환율 / 색깔 : 이탈률
웹사이트 상에 떠다니는 많은 데이터!
세그먼트를 분류하고 측정기줶을 바로 세워
데이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로 사이트 최적화!
데이터 기반으로 타겟을 전환시키는
마케터 허줶호

More Related Content

What's hot (20)

최익중 디지털마케팅스쿨 포트폴리오
최익중 디지털마케팅스쿨 포트폴리오최익중 디지털마케팅스쿨 포트폴리오
최익중 디지털마케팅스쿨 포트폴리오
Ikjoong Choi
KTY_기업연계 프로젝트
KTY_기업연계 프로젝트 KTY_기업연계 프로젝트
KTY_기업연계 프로젝트
tammy0418
디지털마케팅스쿨5기 이줶구_개인 및 기업연계 통합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팅스쿨5기 이줶구_개인 및 기업연계 통합 포트폴리오디지털마케팅스쿨5기 이줶구_개인 및 기업연계 통합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팅스쿨5기 이줶구_개인 및 기업연계 통합 포트폴리오
Junkoo Lee
디지털마케팅 개인 프로젝트
디지털마케팅 개인 프로젝트디지털마케팅 개인 프로젝트
디지털마케팅 개인 프로젝트
Junkoo Lee
갵ӝ포트폴리오
갵ӝ포트폴리오갵ӝ포트폴리오
갵ӝ포트폴리오
Soo Baek
엠'M노마드 | 개인 포트폴리오
엠'M노마드 | 개인 포트폴리오엠'M노마드 | 개인 포트폴리오
엠'M노마드 | 개인 포트폴리오
jinsol mun
김은혜 갵ӝ포트폴리오New
김은혜 갵ӝ포트폴리오New김은혜 갵ӝ포트폴리오New
김은혜 갵ӝ포트폴리오New
eunhye kim
웹블로그 홍보 프로젝트 - 디지털마케터 이줶성
웹블로그 홍보 프로젝트 - 디지털마케터 이줶성웹블로그 홍보 프로젝트 - 디지털마케터 이줶성
웹블로그 홍보 프로젝트 - 디지털마케터 이줶성
Junsung Lee
Portfolio LEE JIA
Portfolio LEE JIAPortfolio LEE JIA
Portfolio LEE JIA
JIA LEE
Digital Marketing School Portfolio
Digital Marketing School PortfolioDigital Marketing School Portfolio
Digital Marketing School Portfolio
Chul-Hoon On
디마스 포트폴리오 2
디마스 포트폴리오 2디마스 포트폴리오 2
디마스 포트폴리오 2
moon-young
디마스5기 손줶기 포트폴리오1.1
디마스5기 손줶기 포트폴리오1.1디마스5기 손줶기 포트폴리오1.1
디마스5기 손줶기 포트폴리오1.1
Jun Gi Son
ǰٴڴDZdz급영짤
ǰٴڴDZdz급영짤ǰٴڴDZdz급영짤
ǰٴڴDZdz급영짤
Eunji Kim
Unseen Korea - Unique guide for expats in Korea
Unseen Korea - Unique guide for expats in KoreaUnseen Korea - Unique guide for expats in Korea
Unseen Korea - Unique guide for expats in Korea
Soukhyeon Kim
APPSURFING Project Portfolio
APPSURFING Project PortfolioAPPSURFING Project Portfolio
APPSURFING Project Portfolio
Chloe Park
Performance marketing portfolio
Performance marketing portfolioPerformance marketing portfolio
Performance marketing portfolio
junhyopark2
Psychfood portfolio
Psychfood portfolioPsychfood portfolio
Psychfood portfolio
Jamal Oh
Portfolio
PortfolioPortfolio
Portfolio
HA YOUNG KIM
Dms5기 전우주 포트폴리오
Dms5기 전우주 포트폴리오Dms5기 전우주 포트폴리오
Dms5기 전우주 포트폴리오
WooJoo Jeon
최익중 디지털마케팅스쿨 포트폴리오
최익중 디지털마케팅스쿨 포트폴리오최익중 디지털마케팅스쿨 포트폴리오
최익중 디지털마케팅스쿨 포트폴리오
Ikjoong Choi
KTY_기업연계 프로젝트
KTY_기업연계 프로젝트 KTY_기업연계 프로젝트
KTY_기업연계 프로젝트
tammy0418
디지털마케팅스쿨5기 이줶구_개인 및 기업연계 통합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팅스쿨5기 이줶구_개인 및 기업연계 통합 포트폴리오디지털마케팅스쿨5기 이줶구_개인 및 기업연계 통합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팅스쿨5기 이줶구_개인 및 기업연계 통합 포트폴리오
Junkoo Lee
디지털마케팅 개인 프로젝트
디지털마케팅 개인 프로젝트디지털마케팅 개인 프로젝트
디지털마케팅 개인 프로젝트
Junkoo Lee
갵ӝ포트폴리오
갵ӝ포트폴리오갵ӝ포트폴리오
갵ӝ포트폴리오
Soo Baek
엠'M노마드 | 개인 포트폴리오
엠'M노마드 | 개인 포트폴리오엠'M노마드 | 개인 포트폴리오
엠'M노마드 | 개인 포트폴리오
jinsol mun
김은혜 갵ӝ포트폴리오New
김은혜 갵ӝ포트폴리오New김은혜 갵ӝ포트폴리오New
김은혜 갵ӝ포트폴리오New
eunhye kim
웹블로그 홍보 프로젝트 - 디지털마케터 이줶성
웹블로그 홍보 프로젝트 - 디지털마케터 이줶성웹블로그 홍보 프로젝트 - 디지털마케터 이줶성
웹블로그 홍보 프로젝트 - 디지털마케터 이줶성
Junsung Lee
Portfolio LEE JIA
Portfolio LEE JIAPortfolio LEE JIA
Portfolio LEE JIA
JIA LEE
Digital Marketing School Portfolio
Digital Marketing School PortfolioDigital Marketing School Portfolio
Digital Marketing School Portfolio
Chul-Hoon On
디마스 포트폴리오 2
디마스 포트폴리오 2디마스 포트폴리오 2
디마스 포트폴리오 2
moon-young
디마스5기 손줶기 포트폴리오1.1
디마스5기 손줶기 포트폴리오1.1디마스5기 손줶기 포트폴리오1.1
디마스5기 손줶기 포트폴리오1.1
Jun Gi Son
ǰٴڴDZdz급영짤
ǰٴڴDZdz급영짤ǰٴڴDZdz급영짤
ǰٴڴDZdz급영짤
Eunji Kim
Unseen Korea - Unique guide for expats in Korea
Unseen Korea - Unique guide for expats in KoreaUnseen Korea - Unique guide for expats in Korea
Unseen Korea - Unique guide for expats in Korea
Soukhyeon Kim
APPSURFING Project Portfolio
APPSURFING Project PortfolioAPPSURFING Project Portfolio
APPSURFING Project Portfolio
Chloe Park
Performance marketing portfolio
Performance marketing portfolioPerformance marketing portfolio
Performance marketing portfolio
junhyopark2
Psychfood portfolio
Psychfood portfolioPsychfood portfolio
Psychfood portfolio
Jamal Oh
Dms5기 전우주 포트폴리오
Dms5기 전우주 포트폴리오Dms5기 전우주 포트폴리오
Dms5기 전우주 포트폴리오
WooJoo Jeon

Similar to 포트폴리오 허줶호 (20)

최성연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터_패스트캠퍼스
최성연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터_패스트캠퍼스최성연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터_패스트캠퍼스
최성연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터_패스트캠퍼스
sungyeun choi
웨이코리아]웨이보펀스통광고&;브랜드임라인광고소개
웨이코리아]웨이보펀스통광고&;브랜드임라인광고소개웨이코리아]웨이보펀스통광고&;브랜드임라인광고소개
웨이코리아]웨이보펀스통광고&;브랜드임라인광고소개
weikorea11
2016 Q4 Facebook & Instagram trends
2016 Q4 Facebook & Instagram trends2016 Q4 Facebook & Instagram trends
2016 Q4 Facebook & Instagram trends
Wisebirds
나니건스 소개서 Nasmedia 20160812
나니건스 소개서 Nasmedia 20160812나니건스 소개서 Nasmedia 20160812
나니건스 소개서 Nasmedia 20160812
Nasmedia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10)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10)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10)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10)
MezzoMedia
통합온라인마케팅서비스 소개서 2015
통합온라인마케팅서비스 소개서 2015통합온라인마케팅서비스 소개서 2015
통합온라인마케팅서비스 소개서 2015
Andwise
[출간기념특강]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160401
[출간기념특강]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160401[출간기념특강]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160401
[출간기념특강]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160401
규문 최
페이스북 광고 서비스 가이드 Thepr Consulting
페이스북 광고 서비스 가이드  Thepr Consulting페이스북 광고 서비스 가이드  Thepr Consulting
페이스북 광고 서비스 가이드 Thepr Consulting
Mash Up P R
[DMC F-1] 페이스북 2월 상품 업데이트
[DMC F-1] 페이스북 2월 상품 업데이트[DMC F-1] 페이스북 2월 상품 업데이트
[DMC F-1] 페이스북 2월 상품 업데이트
F-1
[페이스북심화과정 3기] 맞춤타겟과 그래프서치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운용전략 150503
[페이스북심화과정 3기] 맞춤타겟과 그래프서치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운용전략 150503[페이스북심화과정 3기] 맞춤타겟과 그래프서치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운용전략 150503
[페이스북심화과정 3기] 맞춤타겟과 그래프서치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운용전략 150503
규문 최
Partnership with MezzoMedia - Glow
Partnership with MezzoMedia - GlowPartnership with MezzoMedia - Glow
Partnership with MezzoMedia - Glow
MezzoMedia
앱스토어 소개페이지 구성과 마케팅
앱스토어 소개페이지 구성과 마케팅앱스토어 소개페이지 구성과 마케팅
앱스토어 소개페이지 구성과 마케팅
성락 유
박지희 Insightbox20140430 performance marketing-share
박지희 Insightbox20140430 performance marketing-share박지희 Insightbox20140430 performance marketing-share
박지희 Insightbox20140430 performance marketing-share
Angela Park
Jhk personal portfolio
Jhk personal portfolioJhk personal portfolio
Jhk personal portfolio
hyunkijun
[비즈클래스 4기 마케팅코스] 고객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원한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
[비즈클래스 4기 마케팅코스] 고객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원한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비즈클래스 4기 마케팅코스] 고객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원한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
[비즈클래스 4기 마케팅코스] 고객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원한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
BIZ+
나스리포트 265호
나스리포트 265호나스리포트 265호
나스리포트 265호
Nasmedia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8)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8)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8)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8)
MezzoMedia
포트폴리오 조줶모
포트폴리오 조줶모포트폴리오 조줶모
포트폴리오 조줶모
zoe jo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1)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1)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1)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1)
MezzoMedia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7)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7)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7)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7)
MezzoMedia
최성연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터_패스트캠퍼스
최성연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터_패스트캠퍼스최성연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터_패스트캠퍼스
최성연 포트폴리오 디지털마케터_패스트캠퍼스
sungyeun choi
웨이코리아]웨이보펀스통광고&;브랜드임라인광고소개
웨이코리아]웨이보펀스통광고&;브랜드임라인광고소개웨이코리아]웨이보펀스통광고&;브랜드임라인광고소개
웨이코리아]웨이보펀스통광고&;브랜드임라인광고소개
weikorea11
2016 Q4 Facebook & Instagram trends
2016 Q4 Facebook & Instagram trends2016 Q4 Facebook & Instagram trends
2016 Q4 Facebook & Instagram trends
Wisebirds
나니건스 소개서 Nasmedia 20160812
나니건스 소개서 Nasmedia 20160812나니건스 소개서 Nasmedia 20160812
나니건스 소개서 Nasmedia 20160812
Nasmedia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10)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10)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10)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10)
MezzoMedia
통합온라인마케팅서비스 소개서 2015
통합온라인마케팅서비스 소개서 2015통합온라인마케팅서비스 소개서 2015
통합온라인마케팅서비스 소개서 2015
Andwise
[출간기념특강]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160401
[출간기념특강]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160401[출간기념특강]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160401
[출간기념특강]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160401
규문 최
페이스북 광고 서비스 가이드 Thepr Consulting
페이스북 광고 서비스 가이드  Thepr Consulting페이스북 광고 서비스 가이드  Thepr Consulting
페이스북 광고 서비스 가이드 Thepr Consulting
Mash Up P R
[DMC F-1] 페이스북 2월 상품 업데이트
[DMC F-1] 페이스북 2월 상품 업데이트[DMC F-1] 페이스북 2월 상품 업데이트
[DMC F-1] 페이스북 2월 상품 업데이트
F-1
[페이스북심화과정 3기] 맞춤타겟과 그래프서치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운용전략 150503
[페이스북심화과정 3기] 맞춤타겟과 그래프서치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운용전략 150503[페이스북심화과정 3기] 맞춤타겟과 그래프서치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운용전략 150503
[페이스북심화과정 3기] 맞춤타겟과 그래프서치를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운용전략 150503
규문 최
Partnership with MezzoMedia - Glow
Partnership with MezzoMedia - GlowPartnership with MezzoMedia - Glow
Partnership with MezzoMedia - Glow
MezzoMedia
앱스토어 소개페이지 구성과 마케팅
앱스토어 소개페이지 구성과 마케팅앱스토어 소개페이지 구성과 마케팅
앱스토어 소개페이지 구성과 마케팅
성락 유
박지희 Insightbox20140430 performance marketing-share
박지희 Insightbox20140430 performance marketing-share박지희 Insightbox20140430 performance marketing-share
박지희 Insightbox20140430 performance marketing-share
Angela Park
Jhk personal portfolio
Jhk personal portfolioJhk personal portfolio
Jhk personal portfolio
hyunkijun
[비즈클래스 4기 마케팅코스] 고객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원한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
[비즈클래스 4기 마케팅코스] 고객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원한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비즈클래스 4기 마케팅코스] 고객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원한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
[비즈클래스 4기 마케팅코스] 고객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원한다 |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
BIZ+
나스리포트 265호
나스리포트 265호나스리포트 265호
나스리포트 265호
Nasmedia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8)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8)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8)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8)
MezzoMedia
포트폴리오 조줶모
포트폴리오 조줶모포트폴리오 조줶모
포트폴리오 조줶모
zoe jo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1)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1)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1)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9.01)
MezzoMedia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7)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7)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7)
MezzoMedia Media &Market Report (2018.07)
MezzoMedia

포트폴리오 허줶호

  • 3. 현황분석1 디너의 여왕? 푸드 전문 콘텐츠 미디어 - 푸드 관련 콘텐츠 배포 및 보유 채널에 공유 - 맛집 TASTE 서비스 (Web/App) - 맛집 랭킹 서비스 제공 (Web/App) 마케터 허줶호
  • 4. 현황분석1 1. 페이스북 좋아요 -> 현재 집행중인 CPA단가 보다 낮은 광고 세트 or 소재 발굴 2. 앱 다운로드 -> FACEBOOK, GOOGLE(SA/DA/UAC) 광고 집행을 통한 기줶 데이터 수집 방향성
  • 5. 페이스북 좋아요 광고 1. KPI 2. 광고세트 3. 크리에이티브 4. 인사이트
  • 6. KPI - 페이지 좋아요당 비용을 200원 이하로 낮추기 <페이지 좋아요당 비용 200원>보다 낮은 광고 세트 OR 크리에이티브의 발굴 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 7. 페이지 좋아요 광고 세트 별 가설 설정 2. 광고세트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 광고세트 1 : 전체 타겟 • 광고세트 2 : 유사 타겟 5% 동일한 소재로 진행 광고 세트 및 가설 가설 : <유사타겟 5%>가 <16~45세 전체 타겟>보다 CPA가 낮을 것이다.
  • 8. 2. 광고세트 페이지 좋아요 광고 세트 별 가설 설정 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가설 : 기존 CPA보다 효율 좋은 세트 및 광고 소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광고세트 3 : 야간+야식 콘텐츠를 이용한 광고 • 광고세트 4 : 국가별 음식 콘텐츠를 이용한 광고 각각의 소재로 진행 광고 세트 및 가설
  • 9. 광고유형: 동영상 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세트 1, 2 소재 - 유사 타겟 5% / 전체 타겟 - 동일한 소재로 진행 페이지 좋아요 광고 소재
  • 10. 4. 결론 <전체 타겟>과 <유사 타겟 5%> CPA는 각각 86원, 123원 -> 유사타겟 대비 전체타겟 CPA가 68% 효율적 <도달과 노출은 2배> 차이가 났지만, <CTR은 1%> 차이 -> 뛰어난 광고 소재였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 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인사이트
  • 11. 4. 결론2. 페이스북 좋아요 캠페인 인사이트 • 도달 당 페이지 참여 이를 확인하는 이유 – 단순 도달만 보는 것이 아니라, 타겟의 참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13~17>세의 도달 당 페이지 참여 : 17,800/28,839 = 0.6172 <18~24>세의 도달 당 페이지 참여는 4,355/13,197 = 0.3299 즉, <13~17>의 고객군이 인게이지먼트가 187% 높다고 볼 수 있고, 이를 타겟팅하여 돌린다면 바이럴 지수가 높을 것이다!
  • 12. 6배 예산 증액을 한 현재도 CTR 6%를 유지
  • 13. 앱 다운로드 캠페인 1. KPI 2. 페이스북 3. 애드워즈 4. 인사이트
  • 14. KPI - 페이스북과 구글 에드워즈의 앱 다운로드 캠페인 집행 후 성과분석 및 추가 예산 배분 - 앱 설치 캠페인 진행한 레퍼런스가 없으나, 내부적으로 목표 CPI 1500원으로 설정 광고 집행 후 성과분석 및 추가 예산 배분 / 효율 좋은 키워드 발굴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15. 페이스북 앱설치 광고 세트 별 가설 설정 2. 광고세트 • 광고세트 1 : 전체 타겟 • 광고세트 2 : 유사 타겟 5% 동일한 소재로 진행 광고 세트 및 가설 가설 : <유사 타겟 5%>가 <16~45세 전체 타겟>보다 CPI가 낮을 것이다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16. 2. 캠페인 - 광고그룹 페이스북 앱다운로드 캠페인 소재 가설 설정 세트 1, 2 소재 - 전체 타겟 / 유사 타겟 5% 소재 2 : 슬라이드 소재 3 : 동영상소재 1 : 단일 이미지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17. 2. 캠페인 - 광고그룹 페이스북 앱다운로드 캠페인 소재 가설 설정 세트 1, 2 소재 - 전체 타겟 / 유사 타겟 5%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18. 2. 캠페인 - 광고그룹 페이스북 앱다운로드 캠페인 가설 설정 효율이 좋았던 소재 세트 1, 2 소재 - 결과 CPI: 1,618원 • 목표로 했던 KPI 1,500원 초과 • CTR 0.6%로 매우 저조 - 가설 기각 -> 일시 중지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19. 2. 캠페인 - 광고그룹 구글 앱다운로드 캠페인 • 캠페인 1 : SA • 캠페인 2 : DA • 캠페인 3 : UAC 광고 캠페인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20. 2. 캠페인 - 광고그룹 일반 키워드 경쟁사 키워드 비주류 키워드 SA 카테고리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1 : SA
  • 21. 캠페인 1 : SA 2. 캠페인 - 광고그룹 CPI 783원의 검색 네트워크 캠페인 발굴 -> 최적화 진행 전체 광고 기간 기줶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22. 캠페인 1 : SA 2. 캠페인 - 광고그룹 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4월 6일 vs 4월 7일 CPI 842원에서 686원으로 약 18.5% 비용 감소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23.  DA 및 UAC의 광고 소재 캠페인 2, 3 : DA / UAC • 내 주변 모든 맛집 • 음식 콘텐츠를 한 눈에 • 맛집 무료 체험단 모집 • 맛집 체험단 신청하기 2. 캠페인 - 광고그룹 UACDA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24. 2. 캠페인 - 광고그룹 라이프스 타일 식음료 여행 및 지역 정보 DA 지면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App지면에만 광고 진행 사진데이트 캠페인 2 : DA 뷰티소셜
  • 25. 라이프스타일, 식음료, 사진 지면에서 전환 발생 그러나, CPI 6,849원 DA 결과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2 : DA
  • 26. <수동 CPC> 입찰 전략으로 진행하였으나, 이는 <Web에 최적화>된 입찰 전략 -> <앱 다운로드>의 경우 <타겟 CPA> 입찰 전략이 보다 효율적 DA 결과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입찰 전략의 차이 캠페인 2 : DA
  • 27. UAC, CPI 600원 2. 캠페인 - 광고그룹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3 : UAC
  • 28. 3. 결론 GDN CPI 6,849원 보다 1140% 키워드 CPI 783원 보다 130% 페이스북 앱설치 CPI 1,987원 보다 331% CPI 효율이 좋은 캠페인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3 : UAC
  • 29. 3. 결론 Q. 그럼 무조건 앱 다운로드 캠페인은 UAC 인가? 아니다. 앱스플라이, 튠 같은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통해 리텐션, ARPU까지 확인이 필수적이다.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캠페인 3 : UAC
  • 30. 페이지 앱다운로드 추가 실험 페이스북 <좋아요 광고>에서 <치즈 소재>의 광고 효율이 좋았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앱 다운로드 역시 <치즈 소재>를 통해 최적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3. 결론 기존 효율이 좋았던 소재 VS 광고의 인사이트를 통해 도출된 소재 3. 앱 다운로드 캠페인 치즈 소재 가설
  • 31. 페이지 앱다운로드 추가 실험 치즈 소재 CPI 1,359원 3. 결론3. 앱 다운로드 캠페인 기존에 효율이 좋았던 스테이크 소재 대비 CPI 16% 감소 CTR 0.62% -> 1.09%로 0.47%증가 치즈 소재 검증
  • 32. 페이지 앱다운로드 추가 실험 앱다운로드 _ 남녀 비교 3. 결론3. 앱 다운로드 캠페인 • 링크 클릭 당 결과 이를 확인하는 이유 – CTR이 높고 CPC가 낮아도 결국 설치하지 않는다면 타겟 미스! 여성 – 링크 클릭 당 결과 : 38/143 = 0.2657 남성 – 링크 클릭 당 결과 : 1/9 = 0.1111 즉, 남녀가 클릭을 동일하게 하여도 여성이 앱 다운 할 확률이 약 2,4배 높다. -> 여성을 타겟팅으로 앱 설치 캠페인을 진행하면 비용 최적화 될 것이다.
  • 33. 가설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하며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마케터 허줶호
  • 34. Google Analytics Google Tag Manager Site : VR-avo.com 마케터 허줶호
  • 35. GA, GTM 활용 데이터 분석 1. 세션 당 체류시간 2. 세션 당 페이지 뷰 3. 페이지 안 사용자 흐름 분석 4. 스크롤 양 추적 5. 유튜브 재생 추적 6. Contact 유입 추적 KPI OKR OKR & KPI
  • 36. GA 목표 설정 1. 세션 당 체류시간 2. 세션 당 페이지 조회수 3. Main-category-post 유입경로 4. Main page A/B 테스트 Google Analytics 목표 설정
  • 37. GTM Tag 설정 Custom HTML 1. Youtube tracking 2. Scroll tracking 이벤트 설정 3. Contact – send 4. Logo click Google Tag Manager 를 통해 이벤트 설정
  • 38. 분석. UTM paramete로 Facebook에 배포한 Post의 글의 세션 수가 많으나 다음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음. (235세션 중 90% 이상 이탈) 가설 설정. 해당 post에 유저가 읽을 만한 글을 하단 footer 혹은 side bar 노출시키면, 전체적 세션 양이 늘 것이다. 사용자 흐름을 통해 세션당 페이지뷰수를 증가 시킬 가설 설정.
  • 39. 기존 메인페이지 : 메인페이지에서 카테고리 클릭 후 포스트 유입 대안 페이지 : 메인페이지에서 포스트 직접 유입 가능 문제 인식 메인페이지의 이탈률이 높아서, 대안페이지 제작 후 A/B테스트 시작 메인페이지 A/B TEST 메인 카테고리 포스트 메인 포스트 가설 설정 기존 메인페이지보다 직접 포스트로 유입 가능한 대안 페이지의 이탈률이 낮고, 목표 전환율이 높을 것이다.
  • 40. 세션 수는 극히 적어 대안페이지가 최적화 되었다고 말하기 힘드나, 대안페이지의 세션과 전환율이 높다. 메인페이지 A/B TEST A/B test 결과
  • 41. 소스/매체 분석 facebook/facebookgroup – 많은 세션과 높은 목표 전환율 - 해당 매체의 이탈률이 높으므로 랜딩 페이지 변경 혹은 최적화. 구글-텍스트 기반 컨텐츠 / organic – 작은 세션과 높은 목표 전환율 - 해당 매체의 이탈률이 낮으므로 노출 점유율 확인 후 타겟팅 확대 혹은 예산 증액. Direct / none – 작은 세션과 낮은 목표 전환율 - 해당 매체는 이탈률이 낮지만, 세션과 목표 전환율 또한 낮으므로 타겟팅 축소. 기간 : 3월 전체가설 : 만약 광고 였다면? 가로 축 : 세션 / 세로 축 : 목표 전환율 / 색깔 : 이탈률
  • 42. 웹사이트 상에 떠다니는 많은 데이터!
  • 43. 세그먼트를 분류하고 측정기줶을 바로 세워 데이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로 사이트 최적화!
  • 44. 데이터 기반으로 타겟을 전환시키는 마케터 허줶호